2025년 독감예방접종 시작 일정이 나왔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무료 접종이 지원되는 연령의 경우 언제부터 주사 맞으러 가면 되는지, 이번엔 4가가 아닌 3가 접종이던데 그 이유와 3가 접종 비용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2025년 독감예방접종 4가 접종이 아닌 3가 접종인 이유
며칠 전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2025년 독감예방접종 안내톡이 왔습니다.
매년 독감예방접종으로 4가 백신을 맞고 있는데 이번에 안내된 백신은 3가 백신이더라고요?
4가와 3가는 독감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종류 개수입니다. 4가이면 4종을 예방할 수 있고 3가이면 3종을 예방할 수 있는 거죠.
이왕이면 어차피 주사 맞을 거, 4종류 다 예방할 수 있으면 좋으니 지금까지 항상 더 비싸더라도 4가를 맞아왔는데 몇 해 전부터는 4가만 있더니 이번에는 아예 선택지 없이 3가만 있는 것 같더라고요.
4가에는 A형 독감 바이러스 2가지와 B형 독감 바이러스 2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3가에는 A형 독감 바이러스 2가지와 B형 독감 바이러스 1가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3가 백신에는 B형 독감 바이러스 중 빅토리아 계열 바이러스만 포함되어 있고 야마가타 계열은 없는 건데요. 매년 국제보건기구인 WHO에서 이듬해 유행할 바이러스를 예측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2019년부터 국내에서는 야마가타 계열이 검출되지 않았고 2020년 3월 이후 외국에서도 야마가타 계열이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WHO에서 국내에도 3가 백신으로 전환을 권고했고 이에 따라 2025년인 올해부터 우리나라도 3가 백신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참고 기사: 내달 22일 독감 예방접종 시작... '3가 백신으로 바뀐 까닭은 - 중앙일보
2025년 한국건강관리협회 3가 독감예방접종비
꾸준히, 3가 접종비는 4가보다는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하도 예전에 맞아서 예전 3가 접종비는 언제였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는데요. 4가는 일반 동네 병원에서 맞으면 보통 4만원~5만원이고 한국건강관리협회나 가족보건의원에서 맞을 경우 매년 22,000원~28,000원 사이였습니다.2025년 독감예방접종 무료 대상 연령별 접종 시작 시기
무료독감접종은 몰리는 걸 예방하기 위해서 연령별로 접종 시작 시기를 다르게 하고 있는데요.
어린이와 임산부의 경우 올해는 25년 9월 29일부터 맞을 수 있습니다.
독감 항체는 접종한지 2주가 지나야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효과는 보통 6개월 정도 지속되고요. 보통 가장 유행하는 시기는 12월부터 3월까지고, 이르면 11월부터 늦게는 4월까지도 독감바이러스가 활발하게 활동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은 10월쯤 맞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더라고요.
생애 처음으로 맞는 아기들의 경우 총 2회에 걸쳐서 맞아야 하니 그 기간 역시 염두에 두시고 움직여야 합니다.
무료 접종 대상자들은 굳이 보건소까지 가지 않고 집 근처에 있는 작은 동네 의원에서도 다 맞을 수 있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지역별 지부 찾기
다른 지역에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지부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울산 중구에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굉장히 크고 깔끔해서 좋더라고요.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 받을 때도 꾸준히 잘 찾고 있는 곳입니다.
전국적으로 있긴 하지만 대도시에만 위치하고 있더라고요. 한국건강관리협회 사이트에서 각 지역별 센터가 어디 있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한국건강관리협회 지역별 지부(센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