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구글 애드센스 납세자 거주지 정보 업데이트하는 방법

납세자 거주자 증빙 서류를 제출하기 위한 팝업

12월 중순쯤 되면 구글에서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하라는 메일을 보냅니다.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상단에 경고 팝업이 떠 있고요.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되는데 12월에 하면 일을 두 번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납세자 거주 증빙은 언제하면 되는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납세자 증빙 12월에 할 필요 없는 이유

12월 중순쯤 되면, 애드센스에 들어갔을 때 위와 같은 경고 문구가 상단에 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인해 소득이 발생하고 있을 때 소득세를 내기 위해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하라는 경고 팝업입니다.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애드센스 수익금 최소 기준 금액 100달러를 채워도 수익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마음이 급해 메일을 받자마자 하거나 12월 달에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1월달에 결국 다시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왜냐하면 납세자 거주 증빙서류에 당해의 연도가 표시되어 있어야 하거든요.

예를 들어 2025년 12월에 거주지 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증명서에 2025년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2026년이 되면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다시 2026년으로 기입된 문서를 제출하라고 합니다.

그러니 거주지 증명서는 빨라도 2026년 1월 1일에 발급 받아서 제출하면 되는 것이죠.

매년 1월에 홈택스에 들어가 발급 받은 뒤 애드센스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럼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홈택스에서 거주지 증명서만 이미 발급 받았다면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홈택스에서 거주지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고, 이전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로 남겨두었습니다.


애드센스에 납세자 증빙 서류 제출하는 방법


애드센스 오류 메시지 이미지


 

'결제 설정으로 이동'을 클릭하거나 왼쪽 메뉴에서 '지급 정보'를 들어갑니다.


납세자 거주 정보 만료 알림이 표시된 이미지


빨간색으로 무섭게 알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납세자 거주 국가에 대해 제공한 세금 정보가 만료되었습니다.'라고 시작하는 알림인데요.
옆의 '세금 정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세금 정보 관리 메뉴로 들어간 화면


애드센스 세금 정보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면 가운데 분홍색 알림으로 '입력한 세금 정보가 만료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 떠 있습니다.

모든 소득은 국가에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런데 애드센스의 경우 해외 업체인 구글 애드센스에서 소득이 발생했고, 세금을 내야 하는 저는 한국에 살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광고료를 받고 광고를 띄우는데, 그에 대한 광고비를 블로거나 유튜버 등과 일정 비율로 나눕니다.
그럼 구글은 광고료에서 블로거나 유튜버에게 지급하고 남은 금액에 대해서만 미국에 소득세를 내는 것이고, 블로거나 유튜버는 그렇게 지급 받은 애드센스 광고 수수료를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 내면 됩니다.

전 아직까지 애드센스 소득이 아주 미미해서 세금을 낼 정도가 아니다보니 따로 세금을 내본 적은 없는데요. 그래도 납세자 거주지 정보는 매년 업데이트를 해줘야 차질없이 애드센스 광고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잊지 말고 해줘야 합니다.

내년에는 애드센스 소득으로 소득세를 내보고 싶네요.

이제 '세금 정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세금 정보에서 새 양식 제출 팝업이 뜬 화면


그럼 위와 같이 팝업이 뜹니다. 이게 정상이에요.

[새 양식 시작]을 클릭합니다.


새 양식을 제출하기 전에 나타나는 유의사항 팝업


홉택스에서 '거주자증명서'를 발급 받았다면 바로 여기서 제출하면 됩니다.

아직 '거주자증명서'를 발급 받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거주자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입력하지 않아도 됐던 내용이 올해부턴 필수 입력사항으로 바꼈더라고요.
저도 순간 당황했었지만, 이리저리 알아보고 입력했습니다. 꼭 참고해 보세요.

참고: 2026년 홈택스에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납세자 거주 정보에서 예전에 업로드했던 파일을 표시한 화면


제가 작년에 제출했던 서류가 업로드 되어 있는데요.
이걸 지우고 새로 제출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제출하시는 거면 '문서 유형 선택'에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선택하신 뒤 ..

예전에 제출하신 적이 있으시다면 아래 빨간색 상자로 표시한 곳에 예전에 업로드한 파일 이름이 있을 거예요. 이걸 x를 눌러 지워주세요.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하기 위한 버튼을 표시한 화면


그럼 위와 같이 기존의 파일명이 있었던 자리에 '업로드'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눌러서 미리 발급 받아둔 거주자증명서를 올려주세요.

그런 다음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납세자 거주 증빙 서류를 제출한 다음 검토 중이 표시되어 있는 화면


그럼 이제 위와 같이, 분홍색 상자가 파란색 상자로 바뀌고 '세금 정보를 검토 중입니다.'라는 내용이 떠 있습니다.

세금 정보의 상태도 '검토 중'으로 바뀌어 있고요.

서류를 검토하는 데 며칠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사나흘 간격으로 한 번씩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6년 홈택스에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해외거주자 한국 주소 행정복지센터로 옮기는 방법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