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하늘공원 장례식장 장례 비용, 봉안당 장단점, 구내식당 이용 후기

울산 하늘공원 장례식장은 울산시에서 운영하는 장례식장이어서 비용이 사설 장례식장에 비해 비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하늘공원 장례식장 장례 비용과 봉안당 장단점, 그리고 하늘공원 내 구내식당과 매점 정보와 이용 후기를 알려드립니다.


울산 하늘공원 장례식장, 봉안당 위치 및 장단점

울산 하늘공원과 울산시청까지의 직선 거리가 표시된 지도

하늘공원 장례식장은 생각보다 외곽에 위치해 있습니다. 산속이고요.

거리가 가늠이 될 수 있도록 울산 시청에서 하늘공원까지 직선으로 표시해 보았는데요.
지도에서 길찾기를 하면 28km 가량 나옵니다.


얼마 전, 할아버지 장례식을 울산 공항 옆에 있는 울산전문장례식장에서 치른 뒤 화장과 봉안은 하늘공원에서 했습니다. 울산전문장례식장에서 하늘공원까지 장의 버스를 타고 50분 정도 달려 가야 하더라고요.


외곽에 떨어져 있긴 하지만 하늘공원은 울산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만큼 시설도 깔끔하고 좋고, 무엇보다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리가 너무 먼 것이 흠이라면 흠이겠지요.

이곳에서 장례식을 치른다면, 자차로 이동하는 경우가 아니고선 신복교차로에서 지선버스인 울주02번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만 있습니다. 교통편이 무척 좋지 않습니다. 

또 다른 단점 하나는, 하늘공원 봉안당은 원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없고 봉안당이 차례대로 배정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층 중 저 꼭대기에 유골함이 있어 계단식 사다리를 밟고 올라가지 않고는 유골함을 잘 볼 수 없을 수도 있고, 아니면 유골함이 제일 아래에 있어 쪼그리고 앉아야 유골함을 볼 수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울산 하늘공원 장례식장 화장 관련 시설

관 운구 전 유족들 대기실에 있는 영정사진과 유가족 사진

위의 장소는, 장의 버스를 타고 하늘공원에 도착한 뒤 영구차에서 관을 운구해 오기 전에 유가족들이 대기하는 곳입니다. 위의 대기실은 1층에 있습니다. 화장 순번이 될 때까지는 영구차에서 관을 운구해 오지 않아 여기에서 계속 기다렸는데 칸칸이 나뉘어 있어서 좋더라고요.


고인 화장 중 유족들이 대기하는 곳에서 유족들이 기다리는 모습

관을 운구하고 할아버지께 마지막 인사를 드린 다음, 관은 화장장으로 이동하고 유가족들은 화장장 앞 대기실에서 화장이 끝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위의 사진은 2층에 있는 화장장 앞 대기실입니다. 1층 운구 전 대기실보다 훨씬 넓어서 자유롭게 앉아 있을 수 있었어요.

위 사진의 모니터 아래 뿌연 칸막이가 보이실 거예요.

이 대기실 역시 이렇게 칸막이로 나뉘어 있어서 가족들끼리 모여 있을 수 있었습니다.
할아버지 유골을 담을 유골함은 화장이 끝날 때까지는 대기실 유골함 자리에 놓여 있었습니다.

위 사진 중에서는 모니터 아래에 협탁 같은 게 놓여 있는데 그 위에 있는 것이 영정사진이고 그 아래 있는 것이 유골함입니다.

이 2층 대기실 옆에는 카페도 있습니다.

저는 화장이 진행되는 동안 몇몇 가족들과 구내식당 가서 식사를 했고, 남은 가족들 중 일부는 카페에서 커피와 차를 사와서 대기실에 앉아 드시고 계시더라고요.

저희 엄마는 허니자몽티를 마시고 계셨던 것 같고, 커피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늘공원 장례식장에서 판매하는 유골함이 전시된 모습

2층 카페 옆에는 하늘공원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유골함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가격도 아래 적혀 있고, 디자인도 실물로 직접 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제일 저렴한 것은 위 사진 중 오른쪽 제일 위 백색 민무늬 유골함으로 69,000원이고 가장 비싼 것은 위에서 두 번째 줄에 있는 유골함들입니다. 모두 동일하게 600,000원으로 3중 진공을 할 수 있는 유골함입니다.

2중 진공이면 좀 더 저렴하고, 그냥 진공이면 더 저렴합니다.

아무래도 전반적으로는 사설 장례식장에서 판매하는 유골함보다 더 저렴한 편으로 느껴졌습니다. 물론 저희는 여기서 구매할 수 있는지 몰라서 울산전문장례시작에서 구매했습니다.


울산 하늘공원 구내식당 및 매점

하늘공원 구내식당 입구 키오스크가 서 있는 모습

화장이 완료되기까지 1시간 30분 가량 걸리기 때문에 장례지도사분께서 식사하고 오는 걸 추천하시더라고요. 화장이 완료되고 나서도 봉안당에 모시고, 다시 50분을 달려 장례식장으로 돌아가야 하니까요.

구내식당은 2층 대기실 맞은편에 있습니다.

가보니 위와 같이 키오스크에서 주문하면 되더라고요.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메뉴는 4가지로 단촐합니다. 설렁탕 9천원, 육개장 9천원, 황태국 7천원, 어묵우동 6천원이고요.

키오스크에서 구매한 다음 안으로 들어갑니다.

하늘공원 구내 매점에서 판매 중인 꽃과 음료가 진열되어 있는 모습

내부에 들어서면 바로 왼쪽에 위와 같이 꽃바구니, 꽃다발이 들어있는 대형 쇼케이스와 음료 냉장고가 있습니다.

사진에 혹시 잘 안 보이실 수 있는데 꽃다발은 2만원, 꽃바구니는 3만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생화니까 냉장고에 보관했을텐데 가격이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늘공원 내 구내 매점에 간단한 과자류와 음료 및 판매용품이 진열된 사진

입구로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곳에는 아주 간단한 과자류와 편의 용품들이 있습니다.
소화제, 밴드 같은 약품 관련한 것들도 있고요.

여기서 오른쪽으로 돌면 바로 카운터가 있는데 매점에서 구매한 것도 이 카운터에서 계산하면 되고, 키오스크에서 음식을 결제해서 나온 번호표도 매점 직원분께 보여드립니다.


하늘공원 장례식장 구내식당 내부 의자와 배식대 사진

음식이 나오는 곳에 번호표의 번호가 표시되면 위 사진에서 하얀색 식판이 보이는 곳으로 가서 구내식당에서 음식을 가져오듯 하면 됩니다.

수저, 밑반찬, 밥이 여기 있고 식판에 먹을만큼 다 떴다면 음식이 나오는 곳으로 가서 메인 메뉴를 가져오면 됩니다.


하늘공원 장례식장의 구내식당에서 판매하는 우동 사진

저희 아이 둘은 어묵 우동을 먹었는데, 면이 잘 익어서 나오고 어묵도 맛이 괜찮더라고요.

어묵은 먹기 좋게 잘려서 ㄷ자로 여러 겹이 꼬치에 꽂혀 있는 모양입니다.

하늘공원 장례식장 구내식당에서 판매중인 육개장과 식판에 담긴 밥, 반찬 사진

저와 남편이 먹은 육개장입니다.
밥이나 반찬이 모자라면 식판째로 가져가서 더 떠오면 됩니다.

어떤 반찬이 있는지 기록으로 남기려고 잘 안 먹는 음식도 조금씩 다 담아보았습니다.
반찬이 대체적으로 맛있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육개장이 참 맛있었습니다.
남편도 맛있게 잘 먹었고요. 아이들도 육개장이 맵지 않아 몇 번 먹어보더니 나중엔 그릇째 가져가서 먹더라고요.


참! 그리고, 사진을 찍은 줄 알았는데 찍어야겠다는 생각만 하다가 말았는지 제사상과 차례상 사진이 없네요. 봉안당이 있는만큼, 49제 제사상과 기제사 제사상을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은 8만원부터 30만원대까지 있었고요.

저희는 기독교라 제사상을 따로 차리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보지도 않았고, 사실 한 번도 제사나 차례를 지내본 적이 없어서 봐도 잘 모르긴 하지만 제사를 지내는 집에서는 이용하기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례 비용 계산하기

울산 하늘공원 사이트에서 장례비용 계산해 보는 스크린샷

저희 가족의 경우, 장례식은 손님들께서 조문하시기 편하도록 도심에 있는 울산전문장례식장에서 했고, 화장과 안치는 울산하늘공원의 시설을 이용했습니다.

울산 하늘공원은 위 스크린샷에 나와있듯, 고인께서 사망 당시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울산시로 되어 있다면 관내 사용료가 적용됩니다. 울산시가 아닌 경우에는 관외 사용료가 적용됩니다.

봉안당의 경우 1구인 개인단은 관외는 사용불가하고 최초 15년 동안 사용료는 총 33만원입니다. 15년이 지나면 5년씩 연장할 수 있으며 11만원 선납이고요.

부부단의 경우 부부 중 1인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울산일 경우 이용할 수 있고 비용은 개인단과 동일합니다. 

관내냐, 관외냐에 따라 시설사용료가 꽤 차이가 나더라고요.
그 외의 비용은 같습니다.

장례 용품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잘 몰라서 어떻게 계산해야하는지 가늠이 잘 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례식 비용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음식 가격이 사설 장례식장보다 훨씬 더 저렴했습니다.

반찬 가격이 비슷하면 품질이 더 좋고(국내산), 아니면 가격이 절반 이상 저렴했습니다.
1인분으로 계산했을 때 만약 2000원 차이가 난다면, 조문객이 100명일 경우 20만원의 차이가 발생하죠. 하지만 보통 조문객에게 반찬 1가지만 내놓는 것이 아니라 국과 밥, 그리고 과일, 떡, 수육, 김치, 나물, 안주 등 다양한 메뉴가 나가기 때문에 이 차이는 결국 100만원 넘게 나게 됩니다.

울산 하늘공원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장례 비용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장례 비용 계산 페이지가 있습니다.
장의용품 이름이 온통 모르는 단어들 뿐이라 이게 필요한 것인지,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전혀 알 수는 없지만 그 외의 음식 비용이나 시설 이용료는 계산해 볼 수 있으니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관련 글 보기



댓글 쓰기

다음 이전